행복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옥수종합사회복지관

옥수재가노인지원센터는 성동구 지역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신체적. 정신적인 이유로 혼자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어르신에게 봉사자파견 및 복지서비스 지원을 통하여 각종의 편의 제공과 안정된 노후생활을 지원하며 가족의 노인수발에 따른 부담을 덜어 주고자 합니다.

미션

: 노인장기요양등급 외 어르신과 저소득 어르신들의 편안한 보호와 행복한 노후생활 영위

비전

적극적인 대상자 발굴을 통한 사각지대 해소 :
- 서비스 대상 어르신 120case로 확대
- 복지관 사례관리체계 및 자원관리체계와 연동한 효과적인 어르신서비스체계 운영
- 주민센터 내 홍보강화를 통한 센터 인지도 확대로 사각지대 대상자들의 접근성 증진
- 편안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지원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와 연계한 통합사례관리 실시 :
- 주민센터 담당실무자들과 연계하여 대상자 발굴, 통합사례회의, 자원연계 등 협의체계 정례화
- 각 주민센터별 전담인력 매칭을 통한 서비스 지원체계 일원화 및 통합적인 대상자 관리체계 구축

지역 내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센터 인지도 향상 :
- 지역 내 유관기관 및 단체와 정기적인 정보 및 자원공유 협의
- 센터운영과 관련한 네트워크 회의 참석 확대로 전문서비스제공기관으로서의 인지도 확대

설립일

: 2010년 7월 01일

시설안내

  • : 서울시 성동구 옥수동 204-8 옥수종합사회복지관 4층 재가노인지원센터
  • : 02)2282-1118
  • : 02)2282-1101
  • : 재가노인지원센터 사무실 면적 36.3㎡

  • 관장:권기현 대리:연효정 사회복지사:최수안, 이슬, 이아름

서비스 이용안내

서비스지원대상 :
- 성동구 지역 내 65세 이상 어르신 중 장기요양보험 등급 외 판정 자
- 소득수준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전국가구 월평균소득 150%이하
- 기타자연재해 등으로 긴급지원이 필요한 경우대상 (장기요양 서비스 대상자도 서비스 이용가능)

서비스 이용절차

  • 의뢰/신청
    • 본인이나 대리인이 전화 및 방문 신청 (대리인 : 사회복지시설, 동네이웃주민, 행정관청 등)
  • 가정방문
    • 신청자 및 의뢰자 가정방문조사 실시 (대상자의 신체상황, 가족력, 사회력, 욕구조사 등)
  • 대상자 선정
    • 가정방문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대상자 선정기준표작성 (사례회의 실시)
  • 서비스 계획
    • 욕구조사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 계획수립 (자원동원계획, 서비스 내용 결정)
  • 서비스 제공
    • 가정봉사원파송 및 각종복지서비스 제공 (지속적인 상담 및 사례관리)
  • 종결
    • 대상자의 신체적 및 상황적 변화 (사망, 시설입소, 거주지 이동, 본인 거부 등)

이용 서비스

이용 서비스
일상생활지원 밑반찬 지원서비스, 명절 서비스, 김장.김치 서비스, 겨울나기 지원사업, 가정봉사원파견서비스, 생신축하서비스
신체활동지원 가사.간병서비스, 재가간병서비스
정서지원 愛너지 가득한 집, 기타행사
주거환경개선지원 주거환경개선서비스, 방역서비스, 독거노인맞춤서비스
여가활동지원 문화지원서비스
지역사회자원개발 후원금.품 지원, 자원봉사 활동 지원, 홍보, 직원 역량 강화
연계지원 의료연계서비스, 복지자원연계서비스, 난방비지원서비스
교육지원 기타예방교육
긴급지원 위기지원서비스, 안심폰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