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옥수종합사회복지관

성동구 내 민·관 통합사례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취약계층 및 복지사각지대의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지역주민의 안정된 삶을 지원하기 위해 개인 욕구를 충족하고 역량강화를 위한 사례관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슬로건:소외없는 세상을 위한 통합사례관리의 전문화

Sincere(진실된), Support(지지), Safety-net(사회안전망)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외받는 이웃이 없도록 많은 관심을 보여주세요.”

사례관리사업

필요성 :
본 복지관의 관할구역 내 수급자는 총 1,850명으로 이는 성동구 전체 7,003명 중 약 26%에 해당하는 인원이다.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생활고로 인한 심리·돌봄 등 지역주민이 호소하는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를 다각도로 파악하여, 예방 및 개선하기 위해 지원체계와 전문 사례관리를 구축하고자 한다.

성동구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인원

성동구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인원
구분 총 수급자 일반수급자 조건부수급자
가구 인원 가구 인원 가구 인원
성동구

4,889 7,003 3,969 5,232 775 1,446
관할지역 합계

1,269

1,850

1,036

1,387

188

393

응봉동

98 143 82 112 14 29
금호1가동

369 521 294 373 53 109
금호2·3가동

376 560 305 425 64 125
금호4가동

204 280 167 211 32 62
옥수동

222 346 188 266 25 68

<성동구 통계연보>

목적 :
성동구 지역 내 신체적·환경적·경제적인 문제로 인해 생활이 어려운 지역주민에게 각 개인에 맞는 전문적이고 다양한 서비스 지원체계를 효과적으로 제공하여 보다 안정된 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범위 :
본 복지관 관할 지역(옥수동, 금호1가동, 2․3가동, 4가동, 응봉동) 그 외 지역은 사례연계함.
대상 :
지역 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저소득 가정 중 경제적 ․ 신체적 ․ 정서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복합적인 복지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가정
시기 :
상시
이용방법 및 절차 :
복지관 방문 또는 전화상담 → 가정방문 상담 진행 → 내부회의(요청 문제사항 논의) → 위기 정도에 따른 개별사례관리
상담 및 문의 :
금호1가동, 옥수동 : 복지사업1팀 070-8110-3814
응봉동, 금호2·3가동, 금호4가동 : 복지사업3팀 070-8110-3811

사업진행

사업진행
구분 절차 내용
상담 조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내 신규 CT 발굴
  • - 사전조사 실시
  • - 기본사항 점검
  • - 욕구파악
대상 분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내 대상자 구분
  • - 비경제적 욕구 대상자, 경제적 욕구 대상자로 구분
사례 의뢰 및 이관 → 비경제적 욕구 대상자
  • - ‘찾동’에서 관련욕구 피드백 제공 및 단순가구 지속적 모니터링
↓ (옥수종합사회복지관으로 사례관리 의뢰 및 이관)
사례접수 → 경제적 욕구 대상자
  • - 지역사회 복지기관 사례 이관
사례회의 복잡⦁다양 빈곤위기가구 사례 접수
  • - 생계지원 및 사례이관 의뢰서 접수
서비스 제공 사례회의
  • - 욕구사정
  • - 사례개입
  • - 서비스 개입계획 수립
모니터링 서비스 개입계획 내용 제공 - 서비스 제공
종결 정기적 모니터링
  • - 연 1회 재사정 실시
  • - 대상자별 정기적 상담 실시
  • 전문사례회의 사진

    전문사례회의

  • 통합사례회의 사진

    통합사례회의

  • 통합서비스 분과회의 사진

    통합서비스 분과회의